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강진파출소

HOME > 소개마당 > 강진파출소

파출소안내파출소에바란다

강진파출소 안내

강진파출소

안녕하세요. 강진파출소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임실경찰서 강진파출소장입니다. 강진파출소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006. 5. 9일자 경찰조직개편으로 임실지구대 강진치안센타에서 강진파출소로 승격되어 관내주민들의 편안한 치안확보를 위하여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불편한 애로사항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저희 홈페이지로 방문하여 주시면 주민여러분계 최선을 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진 파출소장  
관내현황
일반현황표
면적 인구 관할구역
50.61㎢ 1,774명 2개면(강진,덕치)
주소
  • 전북 임실군 강진면 호국로 25
관광명소
  • 임실필봉농악

    문화재명 : 임실필봉농악
    지 정 별 : 중요무형문화재 11-마호
    지정일자 : 1988. 08. 01
    소 재 지 :임실군 강진면 필봉리 88-25
    강진면 필봉(筆鋒) 마을은 40여가구가 모여 사는 아담한 마을로서 호남농악 좌도(左道) 굿 7채 가락을 90여년전부터 꾸준히 대를 이어 보존하고 있다. 이 마을에는 「들당산굿」을 비롯,「날당산굿」,「당산제굿」,「장원리굿」,「이사굿」, 「매굿」등이 전승되고 있다. 농악의 정신이 협동과 협화(協和:싸잽이) 그리고 형태의 근간이 되는 7채 가락의 보존과 토착화에 따른 전승에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판굿」은 음력정월에 마을의 가가호호를 돌아다니며 집안의 무사태평을 축원해주는 「뜰볼비굿」을 마친 후에 하루 날을 잡아 온 동네 사람들이 모여 흥겹게 노는 굿으로, 마을에서 가장 마당이 넓은 집을 골라 판을 만들고 밤이 새도록 풍물을 잡으며 논다. 이 「판굿」에는 「길굿」외에 13종의 굿놀이가 있다.

    첫째, 외마치 7채 가락은 호남 좌도굿의 특징이며 7채 가락이란 악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타음(打音)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둘째, 쌍방울진 굿은 덕석모리나 오방진 굿이라고도 하나 이 마을에서는 쌍방울진이라고하여 두번 진풀이를 한다. 셋째, 반 풍류 굿은 느린 풍류를 빨리 친다. 넷째, 호호굿은 가락에 맞추어 구령을 외치면서 단결을 나타낸다. 다섯째, 영산굿은 좌도가락 중에서 가장 흥겨운 가락으로 판굿의 절정을 이룬다. 이 영산굿에는 「가진영산」, 「다드래기영산」, 「군영놀이영산」, 「제농기영산」, 「미치기영산」등이 있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