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사치안센터

HOME > 소개마당 > 지사치안센터

치안센터안내치안센터에바란다

지사치안센터 안내

지사치안센터

안녕하세요. 지사치안센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오수지구대 지사 치안센터 민원담당관입니다. 관내에는 주민 대부분이 농 축산업에 종사하고 있어 농축산물 절도가 우려되는 지역으로 주민여러분과 함께 호흡하면서 농축산물 절도 등 각종 사건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사 치안센타에서는 아무리 사소한 민원이라도 내일처럼 도와드리고, 주민 여러분과 함께 편안한 사회를 위한 든든한 치안유지를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여러분께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라도 편안하게 방문해 주십시오.
오수지구대 지사치안센터 민원담당관  
관내현황
일반현황표
면적 인구 관할구역
18.7㎢ 1,368명 지사면
주소
  • 전북 임실군 지사면 충효로 2413
지역특성
  • 지사면일대 (관기,원산,안하,금평,영천,방계,계산)
관광명소
  • 김개인생가

    문화재명 : 김개인생가
    오수의 견 주인 생가
  • 주암서원

    문화재명 : 주암서원
    지정별 : 문화재자료 21호
    지정일자 : 1975. 02. 26
    소재지 : 임실군 지사면 방계리 713-1
    지사면 방계리에 위치한 주암서원은 1654년(효종 5년)에 유림들에 의해 창건되었다가 고종때 헐었는데 다시 유림들에 의해 복원되었다. 이 서원에 배양된 4현은 다음과 같다.

    <연촌 최덕지>
    아호를 연촌 또는 존양당이라 하였으며 태종과 문종조의 명신이다. 학문이 대성된 큰선비로서 추앙을 받은바 있고 많은 저서를 남겼으나 불타버리고 유고 한권과 제현들의 논설만이 전해오고 있다.

    <암계최연손>
    연촌의 증손으로 군부 부사등의 외직과 부승지, 판결사, 이조참판등의 내직을 역임하였다. 청렴하기로 소문나 강릉에 거은비(去恩碑)가 전하고 있으며 특히 효성이 지극했다.

    <율계 장급>
    효행이 깊고 학문이 뛰어나 사람들이 추천하여 벼슬을 내렸으나 사양하고 부모 봉양과 후진 교육에만 몰두 했다.

    <사촌 장경세>
    장급의 아들로 시문에 능하여 도산 육곡과 강호연군가를 지으니 이는 모두 충군애국의 애정시이며 이밖에도 많은 시문을 남겼다.
  • 영천서원

    문화재명 : 영천서원
    지정별 : 문화재 자료 20호
    지정일자 : 1975. 02. 26
    소재지 : 임실군 지사면 영천리 58
    1619년(광해군 11년)에 창건되고 1686년(숙종 12년) 임금이 친필로 현판을 하사해 사액서원(賜額書院)으로 승격된 서원중 최고의 서원이다. 당시 남원부 48방중의 지사방이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임실군으로 편입되었다. 이 서원은 48방내의 30여 서원중에서 유일한 사액서원이었으므로 권위가 높아 우수한 학자들이 멀리서까지 몰려 왔다고 한다.

    그러다가 다른 일반서원과 같이 1868년(고종 5년)에 헐었다가 해방후 후손들이 재건한 것이다. 헐기전의 건물로는 사우 3칸, 신문 1칸, 동서협문 각 1칸, 전사고 1칸 등이 있었으나 현재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사우와 정면 3칸, 측면 2칸의 강당 및 3문이 남아있을 뿐이다. 이 서원은 중종때 기묘사화에 희생된 사제당 안처순을 주벽으로 하여 정환, 유헌, 정황, 활계 이대빙 선생이 배향되어 있다.

    사우의 지붕은 맛배지붕이며 처마는 겹처마이다. 기둥은 두리기둥을 사용하였으며 중앙에는 상부가 교착형식으로 사분 합문을 달았는데 좌우측에는 같은 형식의 두짝 열개의 복합문이 있다. 공포는 기둥위에만 배치되었으며 공포와 공포사이에는 화반 한 개씩을 놓았다. 강당의 지붕은 맛배지붕이며 처마는 홑처마이고 기둥은 두리기둥을 사용하였다.
방문자 통계